본문 바로가기

SIT서울기술연구원

알림마당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에서 서울기술연구원이 앞장서겠습니다.

[초대석] 내일의 서울을 연구하는 서울기술연구원 임성은 원장 (MBN '경세제민 촉')

홍보담당자 2023.08.08 1661

※ 8/1(화) 방송 내용 입니다.


8월 1일(화) 18:00 MBN <경세제민 촉> 초대석에

임성은 원장님이 출연하여 우리 연구원의 역할과 연구 성과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우리 연구원에 대한 소개가 약 23분 정도 방송 되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MBN 경세제민 촉] 내일의 서울을 연구하는 '서울기술연구원'


(주요 내용)

서울기술연구원은 어떤 곳인가?

서울시에서 만든 기술을 토대로 서울 시정에 접목하는 연구를 하는 곳이다. AI, IoT, 빅데이터 등의 과학기술을

토목, 건축, 환경, 행정 등의 영역에 접목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도시에 과학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도시정책의 핵심은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만드는 것이다. 대부분 도시문제는 교통체증, 주택부족,

상하수도 같은 것을 해결하는 1차원적인 것인데, 서울은 대도시이기 때문에 도시의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있다.

여러 문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과학기술의 힘을 빌어 방대한 데이터량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만들어 시정에 접목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서울시 안전문제, 개선할게 많다?

안전은 이중성이 있다.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데 가장 알아주지 않고 빛이 나지 않는 업무이기도 하다.

안전에 대해서 아무리 열심히 제도를 만들고 장치를 만들어도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문제가 생긴다.

어느날 지하철 에스컬레이터가 후진을 하기도 하고 멀쩡한 다리에 이상이 생기는 등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

서울은 특히 역사가 오래된 도시다. 도시시설에도 생로병사의 사이클이 있다. 노후화되고 병들고 사망선고를 받듯이 사고가 터지는 것이다.

노후화 되는 것은 아는데 병든 것은 모르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진단이나 예방에 힘을 쏟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밖에도 120다산콜센터 스마트상담 서비스 구축 방안, 디지털성범죄 삭제 지원 시스템 개발,

서울시 온실가스 감축 정책 개선안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방송 영상과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