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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서울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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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보도] ‘대각선’횡단보도서 사고 확 줄어든 이유(채널A)

홍보담당자 2023.03.14 421

03/13 방송 내용입니다


313() 19:00부터 진행된 채널A <뉴스A> 에서 '대각선 횡단보도서 사고 확 줄어든 이유' 관련으로 서울기술연구원 현안연구실 정영제 수석연구원이 인터뷰에 참여하였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채널A]


[현장 카메라]‘대각선횡단보도서 사고 확 줄어든 이유


보행자의 사고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대각선 모양의 횡단보도를 설치하는 겁니다.


... 중략...


실제로 대각선 횡단보도가 보행자 사고율을 42%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보행자 신호가 켜지면 직진 차량, 우회전 차량이 일제히 멈추기 때문입니다.


[정영제 / 서울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수십 년 간) 보행자를 신경 쓰지 않는 문화가 만연했습니다. 대각선 횡단보도 자체가 차량 신호랑 보행 신호를 완전히 분리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행자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


... 중략...


전국에 설치된 대각선 횡단보도는 1700여 개로 전체의 3% 수준.


보행자 중심으로 안전의식을 바꾸고, 정확한 설치기준을 마련해야 예산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방송 동영상으로 이동합니다.

정영제 / 서울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수십 년 간) 보행자를 신경 쓰지 않는 문화가 만연했습니다. 대각선 횡단보도 자체가 차량 신호랑 보행 신호를 완전히 분리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행자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


관련기사 링크

http://www.ichannela.com/news/main/news_detailPage.do?publishId=000000338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