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IT서울기술연구원

알림마당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에서 서울기술연구원이 앞장서겠습니다.

[주요기사] 서울시, AI로 한강교량 극단 선택 사망률 줄였다 (한국일보)

홍보담당자 2022.10.27 515

[한국일보]


서울시, AI로 한강교량 극단 선택 사망률 줄였다



지난 23일 오전 5시 6분.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한강교량 CCTV 통합관제센터' 화면에 경고 알림이 떴다.

한 남성이 한남대교 전망대 난간을 넘어가려는 행동을 한다는 내용이었다. 현장에 사람은 없었지만, 관제사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이 감지한 영상을 확인하고 투신 시도로 판단해 반포수난구조대에 출동 요청을 했다.

실제 해당 남성은 오전 5시 16분 투신했지만, 관제사 요청으로 다리 밑에서 대기하고 있던 구조대에 바로 구조됐다.


김준영 한강교량 CCTV통합관제센터 소장은 26일 "목격자가 있는 경우에도 신고에 2분, 출동에 6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적이 드문 새벽에 발생했던 23일 사건은 '지능형 영상 관제 시스템'이 없었다면 투신자가 사망했거나,

시신을 찾지 못한 상황까지도 발생했을 가능성이 큰 경우"라고 설명했다.

한강 투신 사망자, 올해 9월까지 4명

서울기술연구원이 개발한 AI 딥러닝 시스템이 한강 교량 투신자 구조율을 100% 수준으로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기술연구원과 서울시는 이 시스템을 특허 출원하는 동시에 건설 현장 추락 사고 등 다른 분야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더보기 클릭-한국일보

한강교량 CCTV 관제센터에서 관제사들이 '지능형 영상 관제 시스템'이 보내오는 안전 상황 알림을 확인하고 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제공